+ 협회소개 협회회칙
제1조(명칭)
본 협회는 한국임상심리치유협회(Korea Association of clinical Mental Cure)라 한다(이하 ‘본 협회’라 한다).
제2조(소재지)
본 협회의 사무실은 이사회에서 지정하는 장소에 둔다.
제3조(목적)
본 협회는 상담심리학 및 심리치료에 관한 제반 학술연구, 국민의 심리적 건강 증진을 위한 활동,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심리상담사
및 심리치료사를 양성하고, 본 협회 회원의 자질향상과 회원상호간의 친목도모를 통해 자립능력이 없고 소외된 사회계층을 위한
인권 회복과 사회 적응능력의 향상 등을 위한 사회복지 실천운동을 다양하게 전개하여 한국 사회복지 증진에 기여코자 한다.
제4조(사업)
본 협회는 다음과 같은 사업을 한다.
01 학술연구 및 발표
02 국민의 심리적 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 및 연구 활동
03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 등 폭력 추방사업 및 상담소 운영
04 한부모 가정을 위한 자립교육 및 복지사업
05 다문화가정에 원활한 사회 적응을 위한 교육 및 행사 추진활동
06 심리상담사 자격제도 시행
07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제도 시행
08 협회발전을 위한 교육 및 연수
09 국내외 협회와의 유대
10 회원의 권익보호 및 친목
11 기타 본 협회 발전 및 운영을 위한 수익사업
제5조(회원)
회원은 정회원, 준회원으로 구분한다.
1. 정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로서 한국임상심리치유협회 정회원이어야 한다.
1)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상담학, 심리학 분야의 학문을 전공하여 석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자
2) 대학에서 사회복지, 상담 및 심리치료 분야의 강좌를 담당하고 있는 자 또는 상담 및 심리치료 전문직에 종사
    및 관심있는 자로서 협회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은 자
3) 심리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2급, 미술치료사 1급, 미술치료사 2급, 교류분석 상담사, 특수아동(ADHD) 전문상담사,
    음악치료사, 독서치료사, 언어치료사 등 심리상담치료에 관련된 자격을 획득한 자
4) 기타 본 협회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은 자
2. 준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가 된다.
1) 상담관련 분야의 석사과정을 이수중인 자
2) 상담관련 분야의 학사학위를 받은 자
3) 상담관련 분야 이외의 학사학위 취득자로서 3년 이상 상담관련 업무에 종사한 자
4) 전문학사로서 상담을 전공하고 상담기관에서 5년 이상 근무한 자
5) 기타 본 협회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은 자
3. 회원의 자격 정지 및 제명
1) 2년 이상(당해년도 제외) 회비가 체납된 회원은 체납회비가 완납될 때까지 회원 자격 및 권리가 정지된다.
2) 상벌 및 윤리위원회가 제명하기로 결정한 사람은 회장이 이사회의 인준을 얻어 제명한다.
3) 심리상담사로서의 행위 및 품행이 옳지 않은 자로서 윤리위원회에 제명한다.
4. 위 1항과 2항의 상담관련 분야의 인정 범위는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정한다.
제6조(임원)
1. 본 회에는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
1) 회장 1인
2) 부회장 1인
3) 이사 8인(회장, 부회장 포함)
4) 감사 1인
다음의 임원을 각 1인으로 둔다.
5) 지회장(시, 도지회 결성 시)
6) 학술위원장
7) 자격관리위원장
8) 자격검정위원장
9) 심리상담사 수련위원장
10) 홍보위원장
11) 대외협력위원장
12) 협회지 편집위원장
13) 상벌 및 윤리위원장
2. 임원 선출
1) 회장은 임기 개시 1년 전까지 개최되는 정기총회에서 선출한다.
2) 감사는 정기총회에서 선출하며, 이사를 겸할 수 없다.
3) 기타 임원은 회장의 추천으로 이사회에서 선출한다.
4) 부득이한 사유(예: 정족수 미달 등)로 정기총회가 개최되지 못한 경우에는 이후 개최되는 첫 임시총회에서 임원을 선출한다.
3. 임원 임기
1) 회장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2) 기타 임원의 임기는 회장의 재임기간으로 한다.
3) 임원의 임기 중 결원이 생길 때에는 이사회에서 보선하고, 보선에 의하여 취임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기간으로 한다.
4. 직 무
1) 회장은 협회를 대표하고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2) 회장 유고시 부회장이 그 직무를 대리하며 기타 임원의 결원시에는 이사회에서 보선, 승계 하도록 한다.
제7조(총회)
1. 총회의 기능
1) 임원의 선출에 관한 사항
2) 회칙 개정 의결
3) 예산 및 결산의 인준
4) 다음 1년간의 사업 계획의 인준
5) 협회의 해산 의결
6) 기타 협회 운영에 중요한 사항의 의결
2. 정기총회
연 1회 개최하며 임시총회는 수시로 개최할 수 있다.
3. 임시총회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목적사항을 제시하여 정회원 1/3 이상 또는 이사 1/2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소집 요구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소집하며 정기총회와 같은 일을 행할 수 있다.
4. 총회의 의결정족수
정회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하며 해산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5. 총회의 의장은 회장이 겸한다
6. 총회의 의장은 회의 안건을 명기하여 7일 전에 각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총회는 통지 사항에 한하여만 의결할 수 있다.
제8조(이사회)
1. 이사회는 당연직 이사와 선임이사로 구성한다.
1) 당연직 이사: 협회장, 부회장 각 위원회 위원장
2) 선임이사: 선임이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2. 당연직 이사의 임기는 재임기간에 한하며, 선임이사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3. 이사회의 의장은 협회장이 겸한다.
4. 이사회는 이사회장의 요청 또는 목적사항을 제시하여 재적 이사 1/2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소집 요구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이사회장이 소집하며, 회의 7일 전까지 회의의 목적과 일시, 장소를 명시하여 각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이사회는 통지 사항에 한하여만 의결할 수 있다.
5. 이사회는 재적 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심의 안건을 인준 또는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한다.
6. 이사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심의, 인준 또는 의결한다.
1) 협회의 연간 사업계획의 심의 및 인준
2) 본 회의의 예산 및 결산의 심의 및 인준
3) 임원의 선출
4) 회칙 및 각종 규정의 개정 심의
5)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의 설치 및 폐지 의결
6) 지회 및 분회의 설치 및 폐지 의결
7) 회비(입회비, 연회비, 및 종신회비), 회의비(이사회비 등), 및 협회 재원확보 방안의 심의 및 의결
8) 외부 기관과의 관계 체결 의결
9) 기타 협회 운영에 필요한 제반 사항의 심의, 인준, 또는 의결
제9조(지회)
01  본 회는 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지회(서울, 중부지역 제외한 시·도별)를 둘 수 있다.
02  지회는 본 협회의 목적에 따라 운영되며 세부 운영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03  지회는 해당 지역의 모든 분회를 포함하여 구성한다.
04  지회는 심리상담사 및 심리치료사를 위한 수련회를 실시할 수 있다. 단, 수련회 실시 3개월 전에 계획서를 작성하여 심리상담사 및
      심리치료사 수련위원회를 거쳐 협회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수련회 강사는 심리상담 전문가를 원칙으로 한다.
05  지회는 매년 정기총회에서 연간 업무 보고를 해야 한다.
제10조(위원회)
본 협회에서는 다음의 상임위원회를 둔다.
1. 운영위원회
1) 구성
위원장(회장), 위원(부회장, 각 위원회 위원장)
2) 임무
① 협회 사업의 계획 수립 및 시행
② 예산안 작성 및 결산 업무
③ 각 상임위원회의 업무 계획 및 예산 집행 협의 및 승인
④ 분회, 지회, 및 상임연구회의 설립 및 폐지 심의
⑤ 대외 관계 사업
⑥ 기타 협회 운영에 필요한 제반 사항
2. 상임위원회
1) 학술위원회
① 구성 : 위원장, 부위원장, 위원 약간 명
② 임무 : 학술발표, 세미나, 각 상담연구회 관리
2) 사례연구위원회
① 구성 : 위원장, 부위원장, 위원 약간 명
② 임무 : 사례연구 및 발표, 분회 관리
3) 자격관리위원회
① 구성 : 위원장, 부위원장, 위원 약간 명
② 임무 : 회원자격관리, 심리상담사자격관리, 심리치료사자격관리
③ 심리상담사, 심리치료사의 자격과 관련된 자격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4) 자격검정위원회 (신설)
① 구성 : 위원장, 부위원장, 위원 약간 명
② 임무 : 자격시험 및 자격심사 업무를 협회 제규정에 따라 시행한다.
③ 심리상담사 및 심리치료사자격관리의 자격검정규칙 및 시행세칙은 별도로 정한다.
5) 교육연수위원회
① 구성 : 위원장, 부위원장, 위원 약간 명
② 임무 : 회원 연수 및 제반 교육훈련
6) 심리상담사 및 심리치료사 자격관리 수련위원회
① 구성 : 위원장, 부위원장, 위원 약간 명
② 임무 : 심리상담사 및 심리치료사자격관리 자질향상을 위한 연수 및 교육 훈련
7) 홍보 위원회
① 구성 : 위원장, 부위원장, 위원 약간 명
② 임무 : 국민의 심리적 건강 증진을 위한 교육 및 대외활동, 대외홍보 자료수집 및 홍보.
8) 대외협력위원회
① 구성 : 위원장, 부위원장, 위원 약간 명
② 임무 : 협회(회원) 권익을 위한 대외협력활동
9) 협회지 편집위원회
① 구성 : 위원장, 부위원장, 위원 약간 명
②임무 : 협회지 관련 제반 업무
10) 상벌 및 윤리위원회
① 구성 : 위원장, 부위원장, 위원 약간 명(상임위원장 및 회장이 지명하는 5명 내외의 전문가 회원)
② 임무 : 상벌 및 윤리에 관한 규정 제정 및 시행
3. 상임위원회의 위원수는 5-10인으로 하며, 위원은 2개 이상 중복 소속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각 위원회 위원장은 회장과 협의하여 위원을 운영위원회에 추천하여 인준을 받으며 임기는 회장의 재임기간으로 한다.
5. 각 위원회는 회장과 협의하여 운영세칙, 예산 또는 업무계획을 수립하고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집행하며
    운영위원회 및 이사회에 사업 및 결산 보고를 하여야 한다.
6. 각 위원회는 회장과 협의하여 별도의 재무관리를 할 수 있으나, 지출결의서(간사, 부위원장, 위원장 날인)에 의해
    금전지출이 이루어져야 하며, 연 1회 이상(또는 주요행사시) 운영위원회와 이사회에 결산 보고하고 그 결과는 협회에
    귀속된다. 지출결의서 및 영수증은 5년, 금전출납부 및 통장은 10년 이상 보관한다.
제11조(각 분야별 상담치료연구회)
운영위원회의 결의에 따라 학술위원회 소속으로 전문분야별 상담치료연구회를 둘 수 있다.
연구회 회원은 본협회 회원이어야 하며 분야별 상담치료연구회의 목적과 구성은 다음과 같으며 세부운영 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1. 목적
전문 영역별 상담치료연구와 발표, 친목도모 및 회원들의 전문적 성장을 돕는 활동
2. 구성
연구회장, 임원은 본회 회원이어야 하며 본회 정회원 5인 이상 포함
3. 연구회장은 심리상담 전문가로서 학술위원회를 거쳐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고, 연구회의 임원은 본회 정회원이어야 한다.
4. 상담치료연구회는 학술 또는 사례발표회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하며, 학술위원회를 거쳐
    정기총회에 연 1회 이상 사업보고를 해야 한다.
5. 연구회의 회계는 본회 회계규정에 따르되 협회에 연 1회 회계보고를 하여야 한다.
6. 연구회가 다른 협회 및 단체와 공식적인 교류 및 후원할 경우 본 협회 학술위원회를 거쳐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12조(분회)
본 협회는 회원들의 상담 및 치료사례 연구 및 토의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분회를 둔다.
1. 설립요건
분회는 다른 분회에 소속되지 않은 심리상담사 1급 자격 소지자 2인 이상과 8인 이상의 회원(정·준회원)으로 구성된다.
2. 설립절차
분회의 설립은 심리상담전문가 2인 이상이 발의하여 사례연구위원회를 거쳐 운영위원회에 서면으로 신청하며,
운영위원회는 심의를 거쳐 분회 설립을 승인한다.
3. 분회장
분회장은 분회원들의 상담 및 치료 사례 연구 및 토의 활동의 지도감독의 책임을 지며,
다음 중 하나 이상에 해당하는 자로서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거친 자이어야 한다.
1) 심리상담 및 치료 전문가 자격증 취득 후 5년 이상 경과된 자
2) 자격관리위원회에서 그 경력이 인정된 자
3) 심리상담 및 치료 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한 대학교수 이상인 자
4. 분회 운영
분회 운영의 책임은 분회장에게 있으며, 분회장은 매년 다음과 같은 활동을 개최하고
그 실적을 사례연구위원회에 연 1회 이상 서면으로 보고한다.
1) 연 8회 이상 상담 및 치료 사례 연구 및 토의 모임 개최
2) 분회 회원 관리 현황 보고
5. 분회 관리
각 분회의 관리는 사례연구위원회에서 하며, 사례연구위원회는 활동 실적이 미비한 분회에 대해 분회 활동 정지 또는
분회 설립 취소 등을 운영위원회에 제청할 수 있으며, 운영위원회는 심의를 거쳐 분회 활동을 정지 또는 설립 취소시킬 수 있다.
제13조(재정)
01  본 협회의 재정은 회비, 기부금, 찬조금, 연구지원기관의 연구비 또는 보조금 및 기타 수입으로 운영한다.
02  회원 자격별 회비(입회비, 연회비 등) 이사회에서 별도로 정한다.
03  본 협회 회원으로서 2년 이상 연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회원의 자격은 회비 납부시까지 정지되며,
      심리치료사 수련위원회를 거쳐 협회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수련회 강사는 심리상담 전문가를 원칙으로 한다.
04  본 협회 재정의 모든 입출금은 본 협회가 보유한 은행 계좌를 통해 이루어진다.
      단, 정회원의 회비 수령 권한은 별도의 약정에 의해 한국임상심리치유협회에 위임할 수 있다.
제14조(회계년도)
본 협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익년 12월 31일까지로 한다.
제15조(감사)
감사는 본 협회(각 상임위 포함)의 운영 및 예산결산에 관한 감사를 실시하여 이사회에 보고하여 승인을 받는다.

회계 감사 시, 금전출납부, 지출결의서, 영수증, 통장을 포함하여 제출하여야 하며, 협회장은 지출결의서 및 영수증은 5년,
금전출납부 및 통장은 5년 이상 보관하여야 한다(상임위는 사본 보관). 감사 결과 부적절 의견이 제시되었을 경우
외부 공인회계사에게 감사를 의뢰하여 그 결과에 따라 이사회에서 처리한다.
제16조(해산)
본 협회의 해산은 정회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최되는 총회에서 출석 회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되
한국임상심리치유협회 이사회의 인준을 거친다.
제17조(회칙개정)
본 협회의 회칙 개정은 이사회의 심의, 의결을 거쳐 정회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회되는 총회에서
출석 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되 한국임상심리치유협회 이사회의 인준을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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